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15.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

by Innate Sense 2023. 6. 17.

factory worker
분업화의 상징 공장

장기 평균총비용곡선의 모양은 생산기술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특히 기업의 생산규모가 변함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 평균총비용이 하락하면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말하고, 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장기 평균총비용이 상승하면 규모의 불경제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장기 평균총비용이 산출량과 관계없이 일정하면 규모에 대한 수익불변이라고 말합니다.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생산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생산 단위당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비용이 단위당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자동차를 생산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초기에는 그 기업이 생산하는 자동차의 수가 적을 때는 제품 설계, 부품 공급, 생산 라인 등에 대한 비용이 크게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량이 증가하면, 설계 및 부품 공급에 대한 비용이 분산되고 생산 라인에서 효율적인 생산 방법을 도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산 단위당 평균 비용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텔레비전 제조 업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텔레비전을 대량으로 생산하면 생산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컴포넌트를 대량으로 구매하거나 생산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생산성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는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이 감소하므로,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규모의 불경제

규모의 불경제는 생산 규모가 너무 커지면 생산 단위당 평균 비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이 규모를 더욱 확대할수록 생산 비용이 상승함을 의미합니다.
규모의 불경제는 주로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규모를 확장함에 따라 조직 내의 의사 결정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의사 소통의 어려움, 조정의 어려움, 지배 구조의 불투명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생산 단위당 비용이 증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대규모 공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건설 기업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공사 규모가 커질수록 현장 조정이 어려워지고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 비용을 초래하고 생산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와 불경제의 원인

규모의 경제나 불경제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규모의 경제는 주로 생산량이 많을수록 근로자들이 분업을 통해 전문화할 수 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가 다수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자동차를 대량으로 생산한다면 현대적인 조립라인 방식을 사용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규모의 불경제는 거대한 조직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업무 조정 문제 때문에 발생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생산 규모가 늘어날수록 경영진의 업무량이 늘어 비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분업화에 대한 좋은 예시를 알아볼까요?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언급한 바 있는 핀 공장의 예시입니다.

한 사람은 철사를 뽑아낸다. 그 다음 사람은 이것을 곧게 편다. 세 번째 사람은 이것을 자른다. 네 번째 사람은 이것을 고정하고, 다섯 번째 사람은 철사 끝 부분을 갈아 머리를 붙일 수 있도록 만든다. 핀 머리 부분을 만드는 작업은 또 다른 두세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철사에 머리를 붙이는 작업은 각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핀을 희게 칠하는 것도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다. 핀을 종이에 꽂는 것은 그 자체로 전문기술이라 할 수 있다.

애덤 스미스는 이와 같이 분업과 전문화 덕택에 핀 공장은 근로자 1인당 하루에 수천 개의 핀을 생산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근로자들이 팀을 꾸려 일하지 않고 제각기 핀을 만들었으면 분명히 하루에 생산할 수 있는 핀의 양은 한계가 있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분업과 전문화를 통해 규모가 큰 핀 공장은 근로자 1인당 높은 평균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어 핀 1개당 평균 제조비용을 낮출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애덤 스미스가 핀 공장에서 관찰했던 분업 및 전문화는 현대경제에서 매우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우리가 집을 지을 때 모든 작업을 혼자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는 1년에 집 한채도 제대로 못 지을 확률이 높겠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설업체에게 의뢰하여 집을 지을 것이고, 건설업체는 목수, 전기기사, 배관공 등 각 전문가에게 맡겨 보다 빠르게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분업과 전문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것이 현대사회가 지금과 같이 풍요롭게 될 수 있던 원천인 것입니다.

 

결론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는 생산의 규모와 효율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경제학적 개념입니다. 규모의 경제는 생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생산 단위당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며,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규모의 불경제는 생산 규모가 너무 커질 때 생산 단위당 비용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조직의 복잡성과 조정의 어려움이 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를 고려하여 최적의 생산 규모를 결정해야 합니다. 생산 규모의 적정점을 찾아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생산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인플레이션  (0) 2023.06.17
16. 독점기업  (0) 2023.06.17
14. 공유자원의 비극  (0) 2023.06.17
13. 공공재  (0) 2023.06.16
12. 코즈의 정리 : 경제 조직과 시장의 역할 이해하기  (0) 2023.06.16